본문 바로가기

- Rebirth

'Rebirth'=?





ü Problem 전통시장의 경제난


과거부터 전통시장은 지역 주민이 어울릴 수 있는 교류의 장소이자 삶의 터전이었다. 하지만 최근 지나친 상업화와 대기업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으로 인해 전통시장은 주민들의 삶에서 그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또한 대부분 시장 상인의 연령대가 4-50대 이상으로 특별한 마케팅이나 서비스 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는 더욱 어려워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과거에는 어느 마을에서나 볼 수 있었던 전통시장은 매년10%이상 줄어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상인들은 경제적인 삶의 터전을 잃고 있다. 가천대학교 SIFE팀은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대학생의 아이디어와 경영적인 지식을 활용해 전통시장을 부흥시키고자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ü  Strategy 변화의 바람이 불다

매년 시장경영진흥원에서는 전통시장을 위한 마케팅 홍보비를 지원해 왔는데, 그 동안은 대부분의 시장 상인들이 인터넷을 잘 활용하지 못해 지원 신청조차 하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 이에 가천대 SIFE팀은 지원금 신청에 필요한 문서작성법 등을 교육하고 매뉴얼을 만들어 장기적으로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였으며, 이렇게 받은 지원금 1000만원을 통해 전통시장에 꼭 필요한 마케팅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전략으로 첫째, 각 시장에 알맞은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였는데 소비자 참여 행사, 벼룩시장 등 갖가지 행사를 통해 손님을 효과적으로 모을 수 있었다. 둘째, 보다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시장을 대표하는 로고를 만들어 활용하였다. 로고 제작에는 대학생 공모전을 활용하였고 젊은 감각에 맞는 로고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었다. 현재는 ‘소비자가 생각하는 시장’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이에 맞게 개선해 나가는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추후에는 보다 실질적인 전통시장 상인의 이익상승을 위한 사업을 진행시키고자 한다.


 ü  Impact 소비자의 생각을 변화시키다

가천대학교 SIFE팀은 지원금을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시장 상인들의 마케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하였으며, 소비자가 기존에 전통시장에 대해 가지고 있던 좋지 않은 인식을 교육과 다양한 행사를 통해 개선하여 장기적인 시장의 매출 향상에 기여하였다. 기존에 ‘전통 시장’이라고 하면 늘 색다른 이벤트가 가득한 대형 마트와는 달리 재미없고, 위생적이지 못하며 상인들도 불친절한 이미지가 강한 것이 사실이었다면, SIFE팀은 이러한 이미지를 지속적인 상인 서비스 교육을 통해 개선하였으며 소비자 감사 이벤트 등을 통해 성공적으로 어필하였다. 또한 시장을 브랜드화 하여 로고를 제작한 것도 소비자에게 우리 시장을 각인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ü  Future Plan 보다 더 많은 시장을 위해

앞으로 가천대학교 SIFE팀은 마케팅에 한정되지 않고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포괄적인 일을 진행시키고자 한다. 시장 상인에게 서비스 교육을 넘어서 시장의 강점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장기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사고를 교육하며, 맛집 사업, 시장 개선 사업 등 여러 가지 시장 관련 사업을 실행하고자 한다. 이렇게 교육적인 기반을 다져가며 경제적 자립을 위한 시스템을 설계한 후에는 이러한 시스템을 더욱 넓혀, 국내에 있는 전통시장의 강화에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다. 

 

'- Rebir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Rebirth] 듬북담북 행사(06.21~22)  (0) 2013.07.27
'Rebirth(리버스)' 소개  (4) 2012.02.15